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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사금

가난한 아이가 월사금이 없어 한 겨울에 혼자 어두운 교실에 남아서 선생님을 피해 숨어서 떨어 있는데, 운동장에서 친구들이 신나게 놀고 있는 소리에 창가로 가서 보면서 자신은 월사금 때문에 선생님께 혼나서 공부를 못 할 것 같아서 떨고 있는데, 친구중 한명이 적금를 위해 은전을 가지고 왔다고 자랑을 하여 은전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한다는 내용이며, “월사금 못 갖고 온 사람, 일제 강점기를 살면서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한 강경애 작가의 단편 소설 모음집으로 이 소설들을 통해서 당시의 민중이 겪었던 현실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난한 아이가 월사금이 없어 한 겨울에 혼자 어두운 교실에 남아서 선생님을 피해 숨어서 떨어 있는데, 운동장에서 친구들이 신나게 놀고 있는 소리에 창가로 가서 보면서 자신은 월사금 때문에 선생님께 혼나서 공부를 못 할 것 같아서 떨고 있는데, 친구중 한명이 적금를 위해 은전을 가지고 왔다고 자랑을 하여 은전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한다는 내용이며, “월사금 못 갖고 온 사람, 일제 강점기를 살면서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한 강경애 작가의 단편 소설 모음집으로 이 소설들을 통해서 당시의 민중이 겪었던 현실을 소개하고자 한다.
강경애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단편소설) 작품 세계의 주요한 특징은 어린 시절의 극심한 빈곤 체험과 국내의 빈민층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1931. 조선일보에 발표한 「파 금(破 琴)」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 시작

어머니와 딸」같은 해에 발표하고 단편소설 「부자」(1934)· 「채전(菜田)」(1933)· 「지하 촌」(1936) 등을 발표했다.

주요작품으로 장편소설 「소금」(1934) ·「인간문제」(1934), 단편으로 「축구 전(蹴球 戰)」(1933)· 「유무(有無)」(1934)· 「모자(母子)」(1935)· 「원고료 이백원」(1935)· 「해고(解雇)」(1935)· 「산 남(山 男)」(1936)· 「어둠」(1937)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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